휴스턴 지역 부동산 생활 정보 블로그

김종현 부동산은 Buyer/Tenant 에게 부동산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무료 상담 832-294-3999/ kjhrealty@hotmail.com/ 카톡ID-kjhrealty

휴스턴 생활 정보

미국 텍사스 휴스턴 전기료 싼 전기 회사 선택과 전기 연결 신청 어떻게 하나요?

김종현 부동산 2024. 9. 19. 10:21

한국에선 한국 전력 하나 밖에 없어서 전기 회사를 따로 알아 보거나 어떤 플랜을 선택 해야 하는지 shopping 을 따로 할 필요가 없지만, 미국 텍사스 휴스턴에는 전기 회사가 수백개가 있고, 각 회사마다 전기료 plan 이 서너개만 되도 수천 종류의 전기료 상품이 있는데요. 한국에서 이사 오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뭘 선택해야 할지 전혀 모르시는건 당연 하구요. 미국도 주마다 달라서 어떤 주는 전기 회사가 하나 있는 주도 있어서 그런 주에서 오시는 분들은 휴스턴에 오시면 수백개의 전기 회사중 어떤걸 선택 해야 할지 어려움을 호소 하시기도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한인 전기 에이전트에게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에이전트 비용을 따로 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에이전트 통해서 전기 신청을 하시는게 가장 빠르고 확실 하고 쉽게 전기 연결을 하시는 방법 입니다. 특히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그런데요. 왜냐하면 미국 Social Security Number (한국의 주민 등록 번호 같은 신분증), 텍사스 운전 면허와 같은 신분증이 없으시고 은행 계좌도 아직 없으시기 때문에 보험 에이전트 통해 보험 가입 하시고 부동산 에이전트 통해 집 구하듯이 전기도 전기 에이전트를 통해 하시는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전기 연결 하시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 입니다.

 

전기 회사 찾는 방법은?

 

미국 SSN 소셜 번호도 있으시고 미국 운전 면허도 있으시고 은행 계좌도 있으시고 미국 이민 삶을 내가 모든걸 적극적으로 알아 보고 결정 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잙 읽어 보세요. 그리고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www.powertochoose.org 전기료에 관해서 리서치를 하시고 선택해 보세요. 이 웹사이트에서 무작정 젤 싸게 보이는 전기를 신청 하셨다가 나중에 폭탄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선택 하셔야 합니다.

 

 

# Enter Your Zipcode 에 집주소지의 zip code 를 입력 하고 Narrow Your search 로 좀더 detail 하게 어떤 전기를 선택 할지 확인해 보세요. 샘플은 zip code 77494 Katy 지역 입니다.

 

 

# On average how much electricity do you use in a month? 전기를 한달에 얼마정도 쓸거 같냐는 질문에는 보통 4인 가족 기준으로 살만한 집에 경우 한여름에는 약 1000kw 이상 쓰게 되고, 여름이 아니면 그 이하로도 쓰게 되는거 같습니다. 2000kw 이상 쓰는 달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500kw 와 1000kw 의 rate 이 중요 합니다. 비교를 KW 당 순서대로 하려면 500kw 를 선택 해서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 What plan types are you interested in? 어떤 전기료 플랜를 원하냐는 질문에는 무조건 고정 플랜 Fixed Rate 을 선택해서 비교해 보세요. 왜냐하면 특별하게 전기 회사와 전기료 플랜을 그때마다 바꿔 타면서 전기료를 아끼려고 하다 나중에 전기료 폭탄을 크게 맞을수 있습니다. 예로 2021년 2월초에 텍사스를 강타한 Winter Storm Uri 때 전기료 폭탄 맞아서 한국 뉴스에도 나오고 했는데요. 그게 다 Variable Plan 즉 변동 플랜을 선택해서 그렇습니다. 융자도 고정 이자를 선택 해야 안심을 하듯이 전기료 플랜도 고정으로 하세요. 하나씩 Narrow your search 하면 위에 사진 157 개 플랜에서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143 개 플랜으로 줄어 들었습니다.

 

 

# How long do you want your contract to last? 계약 기간을 얼마 동안 원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너무 단기는 그때마다 전기 회사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힘들고 최소 9개월에서 많게는 24개월까지 전기료를 비교해 보세요. 계약이 길수록 rate 이 좀 높아 지고 짧을수록 rate 이 좀 낮아 집니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모든 utility 서비스 회사의 상술이 비슷해서 기존 손님에게는 혜택을 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새 손님에게는 새 스마트폰이 나오면 공짜로 주거나 싸게 주는 프로모션을 해서 손님을 끌어 모으지만 기존의 손님에게는 새로운 전화기를 공짜로 주는 그런 프로모션은 별로 없구요. 인터넷도 1년 계약 기간이 끝나면 가격이 확 오르구요. 전기도 마찬가지로 계약 기간이 끝나면 전기료가 인상 되서 1년에 한번씩은 전기 회사를 바꿔야 하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전기료는 기름값과 가스값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매일 매주 매월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그래서 계약 기간이 끝날 때쯤이 언제냐에 따라서 그때 당시 세계 유가가 오르면 전기료도 오르고 요즘같이 이스라엘 전쟁, 러시아 전쟁, 이런 시기에는 전기료가 높게 유지 되고 그렇습니다. 회사마다 Renewal plan (재계약) 을 전기 계약 기간이 끝날 때쯤 보내 오는데요. 대부분 rate 이 높아서 다른 회사로 갈아 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1년에 한번씩 옮기는게 귀찮으신 분들은 2년 약정도 생각해 보세요.

 

그럼 언제 전기를 신청 해야 전기료 rate 이 싼가요?

 

보통 여름에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 하기 때문에 rate 이 좀더 높고 전기를 상대적으로 덜 쓰는 봄, 가을, 즉 3월-5월 사이, 9월-12월 사이에 전기를 신청 하면 rate 이 좀더 쌉니다. 7월-8월과 1월-2월에는 전기 사용량이 높아서 이때 전기료 rate 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전기를 쓰다 전기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 즉 renew 를 해야 할 타이밍을 되도록 봄가을로 잡으시는게 조금이나마 전기료를 줄일수 있는 방법 입니다. 그런데 최근 몇년 동안 팬더믹이다 전쟁이다 뭐다 해서 꼭 특정한 계절 이라고 더 싸고 그러지도 않는거 같습니다. 제가 이 글을 올리는 2024년 9월에도 전기료는 높은 상태 이니까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플랜이 86개로 줄었습니다.

 

 

# View Plans 를 클릭해서 이제 어떤 회사의 전기료 플랜이 젤 싼지 비교해 볼까요?

 

 

# 맨 왼쪽부터 보시면 TDU Area 가 (Transmission & Distribution Utility – 누가 전기를 공급 하는가) Centerpoint 회사로 되어 있는데요. 휴스턴 대부분의 지역을 Centerpoint 에서 공급 합니다. 즉 센터포인트 회사가 wholesale supplier 이고 오른쪽에 많은 회사들이 centerpoint 에서 전기를 사서 되 파는 전기 retailer 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운데 price/kwh 를 보시면 500kw, 1000kw, 2000kw 순서대로 나와 있습니다. 다시 왼쪽을 보시면 Contract Length 계약 기간을 이미 9-24개월로 선택 했구요. Plans without a minimum usage fee/credit and plans without tiered pricings 이 선택 되어 있습니다. 만약 All Plans 으로 하시게 되면 더 복잡해 지고 플랜 고르기가 더 어려워 집니다. 왜냐하면 minimum usage fee/credit and plans without tiered pricings 이 들어 가는 플랜들은 싸게 보여도 결국 싸지 않습니다. 상술이죠. 얼마까지 쓰면 얼마를 돌려주니 전기량을 그 정도를 써야 돈을 좀 save 하게 되고 반대로 그만큼 전기 사용량이 없으면 전기료가 높아 지고 어떤 특정한 날이나 시간에 전기를 사용 하지 않으면 얼마를 돌려 주고 등등 이런 플랜은 내가 정말 smart 하게 딱 정해져 있는 게임의 법칙을 따라가지 못하면 되려 전기세를 더 많이 내게 됩니다.

 

 

# 왼쪽에 Plan Type 에 Fixed Rate 선택 했구요. Prepaid Plans 은 선택 하지 마세요. Month to Month plan 은 전기료가 더 비싸고 prepaid plan 도 더 비쌉니다. 그리고 Time of Use Plans 도 선택 하지 마세요. 정해져 있는 시간때 전기를 꼭 사용해야 하거나 무언가 요구하는 상황에서만 전기료가 싸지는 그런 플랜 인데요. 전기 회사가 선전 하는 상술에 맞게 잘 사용 하면 전기료를 조금 절약 할수도 있지만 우리 인생 삶이 누군가 만들어 놓은 틀 안에세만 움직 이는게 아니기 때문에 그 틀만 벗어 나게 되면 전기료가 더 나오게 되는겁니다.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Company Rating 은 최소 2 star 이상 추천 드립니다. 5 star 회사면 rate 이 대체적으로 다 비싸고 rating 이 없는 회사 전기료가 젤 저렴한데요. rating 이 아예 없으면 믿음직스럽지 못하고 새로 생긴 회사 들이 많아서 시행 착오를 격을 수도 있으니 최소 2 star 이상 rating 이 있는 전기 회사를 선택 해 보세요. 왼쪽 맨아래 Refresh Results 를 클릭 해서 내가 선택한 옵션에 맞게 업데이트 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플랜이 86개에서 54개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만약 내가 12개월 플랜부터 알아 보고 싶다면 왼쪽에서 contract length 를 12개월로 바꾸고 다시 refresh 하면 플랜 숫자가 더 줄겠죠. 24개월 플랜만 알아 보니 27개로 줍니다.

 

플랜 선택시 주의할 점은?

 

위에서 언급한데로 Plans without a minimum usage fee/credit and plans without tiered pricings 그리고 time of use plans, 즉 무조건 얼마 이상의 전기를 써야 한다거나 어느 특정 날과 시간에 전기를 써야 하거나 쓰지 말아야 하거나 시간별로 전기료가 낮아지거나 높아지거나 얼마 이상을 매달 쓰면 얼마를 돌려주거나 깍아주거나 하는 등에 회사마다 상술을 부려서 소비자를 현혹 시키는 플랜은 딱 요구 하는데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되려 전기세를 더 내게 되기 때문에 피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위에 두 사진에서 electricity price 를 비교 해 보겠습니다. 어떤 전기 회사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회사가 다 이런 플랜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첫번째 사진에 중간을 보시면 저녁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5:59 까지 전기료가 free 입니다. 보통 자는 시간이죠. 또는 그 시간에 전기차를 충천 해야 전기료가 싸지는 플랜도 있구요. 다양합니다. 그런데 낮시간 day time energy charge 는 킬로와트당 10.76 센트 입니다.

 

두번째 사진을 보시면 energy charge 가 5.15센트 입니다. 거의 반값이죠. 대신 늦은 저녁 시간이라고 전기료가 싸지거나 공짜거나 하지는 않고 하루 종일 똑같은 rate 입니다. 비교가 좀 되시나요? 어차피 그 시간은 자는 시간 이니까요. 특별히 save 될게 없는 겁니다. 물론 낮엔 자고 밤새 에어컨을 돌려야 하는 집 이거나 밤에 일해야 한다면 save 될수도 있겠죠. 상황에 따라 다를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또 주의 할점은 base charge 입니다. 이건 내가 전기를 얼마 쓰느냐에 상관없이 무조건 billing 할때 마다 붙는 charge 입니다. 전기를 적게 써도 base charge, usage charge, etc 등등 각종 charge 가 붙는 전기료 플랜은 이런 종류의 base charge 가 없는 플랜보다 전기세가 더 나올수 있는 구조인 겁니다.

 

그리고 두 사진에서 centerpoint delivery charges 는 모든 회사가 거의 대부분 비슷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회사가 센터포인트에서 전기를 받아서 되 파는 retailer 이기 때문에 여기에 margin 을 붙이기는 어렵습니다. 센터포인트에서 charge 하는 비용이 현재 시점에서 기본적으로 $4.39 per billing cycle 그리고 5.3509 센트 per kwh 인데요. 만약 이 가격이 다르다면 그 회사는 선택하지 마세요. 이 가격은 모든 회사가 동일해야 합니다. 참고 하실 점은 centerpoint delivery charges 도 때에 따라 오르고 내리고 합니다. 자주는 아니구요. 일년에 한두번 정도 변동 될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결론을 말씀드리면

Electricity Price 구조가 복잡한 (즉 내용이 너무 많아서 길게 주저리 주저리 설명해 놓은 가격표) 회사는 선택하지 마세요.

 

 

# 정확한 플랜 비교를 하려면 Fact Sheet (Electricity Facts Label – EFL) 를 다운 받아서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플랜 선택시 주의 사항에서 electricity price 를 비교 할때 상술을 부리는 플랜과 아닌 것으로 비교한 두 사진이 EFL 에서 따온 내용 입니다. 아래에 두 EFL 사진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EFL 에 플랜 detail 이 적혀 있고 여기에 숨은 charge 같은게 있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search 를 narrow down 하면 54개 회사로 추려지고 그중 Gexa Eco Choice 9 과 Frontier Power Saver 9 두 회사의 플랜이 가장 쌉니다. 두 회사 모두 9개월 플랜에 average price per kwh 전기료가 똑같이 1000kw 이하로 쓰면 11.4c 센트, 1000kw 이상 2000kw 이하로 쓰면 10.9c 센트, 2000kw 이상 쓰면 10.7c 센트 입니다. 그리고 Energy Charge 까지 5.15 센트로 같습니다. 이렇게 비슷한 플랜에서는 맨위에 적혀 있는 average price per khw 를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위에 주의 사항에서 말씀 드린 플랜은 상술이 있고 없고 전혀 다른 가격 구조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average price 가 의미 없습니다. 왜냐하면 energy charge 가 다르고 기본 요금이 있고 조건부로 어떻게 하면 싸거나 비싸지거나 하기 때문에 detail 하게 비교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해 봐야 하는건 early termination fee (9개월 계약 기간을 중간에 파기 하면 내는 penalty) 인데요. Gexa 와 Frontier 두 회사 모두 $150 로 같고 별다른 숨은 charge 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회사 rating 도 중요하겠죠. 두 회사 모두 3 star 로 같습니다. 두 회사를 다 써본 저로써는 별반 차이 없다 생각이 들고 이런 경우에는 둘중에 하나를 그냥 고르셔도 되겠습니다.

 

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 어떤 플랜을 선택해야 하는지?

 

전기 회사와 전기료 플랜 선택 결론은?

 

Power to choose 웹사이트에서 무조건 싸게 보이는걸 하면 않됩니다. 먼저 narrow your search 해서 plans without a minimum usage fee/credit and plans without tiered pricing 선택 하시고, fixed rate 선택 하시고, Do not show prepaid plans, 그리고 Do not show time of use plans 선택 해서 불필요 하고 나중에 전기료 폭탄 맞을 플랜들은 미리 제거 하고 서치를 업데이트 보세요. 그리고 EFL (Fact Sheet) 확인해서 electricity price 구조가 simple 한지 복잡 한지 확인해 보세요. 각종 base charge 붙거나 뭔가 복잡한 구조의 전기료를 offer 하는 plan 선택 하지 마세요. 그리고 혹시 모를 계약 파기 조건도 비교해 보세요. Termination fee 너무 높거나 터무니 없다면 회사는 선택 하지 마세요. 회사 rating 최소 2 star 이상을 선택 하세요. 최소한 미니멈 9개월 플랜은 선택 하시는걸 추천 드리고 나중에 플랜을 renew 시점이 한여름 보단 봄가을로 할수 있으면 좋습니다. Renew 보통 2-3개월 전부터 신청 할수 있기 때문에 계약이 끝나는 시점이 아니라도 상관 없습니다. ) 계약이 7월에 끝나지만 renew 그전에 할수 있고 5 가격을 적용 받으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점에 가격으로 다시 계약을 하기 때문 입니다. 회사를 바꿔야 한다면 새회사의 새플랜을 5월에 신청 하고 서비스는 기존 플랜이 끝나는 7월에 시작 하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결정 하셨다면 이제 EFL 나와 있는 회사 전화 번호로 연락 해서 plan 이름과 전기 가격을 확인 하고 전기를 선청 하시면 됩니다. 전기료 플랜은 보통 전기 회사 웹사이트에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power to choose 웹사이트에서 프로모션 하는 플랜 이기 때문 입니다. 전기는 바로 연결 됩니다. 보통 텍사스 운전 면허 번호 또는 SSN 소셜 번호가 있으면 deposit 없이 전기 신청 가능 합니다. 아주 크래딧이 나쁘지 않다면요.     

 

글이였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제일 쉬운 방법은 한인 전기 에이전트에게 연락 해서 전기 계약을 하시는게 쉽습니다. 대신 가장 전기를 선택 할수는 없죠. 왜냐하면 에이전트라고 모든 전기 회사와 연결 되어 있는게 아니고 손님에게 커미션을 받는 것도 아니라서 본인의 수입을 위해서 회사를 선택 하실테니까요. 전기료 플랜을 가입 하기 위해서는 저의 글도 읽어 보시고 인터넷으로 서치도 하시고 이런 수고로움을 하셔야 얻으실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정은 이렇게 노력해서 전기료 플랜을 선택해도 한달에 전기료 20 이상 절약 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킬로와트당 몇센트 차이가 크지는 않아서요. 그래도 나중에 폭탄 맞을 일은 피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이민 생활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이라도 절약 할수 있도록 노력 하고 텍사스 전기 회사와 플랜을 선택 할때 어떻게 해야 smart shopping 할수 있는지 기본적인 information 알아 두시는건 앞으로의 미국 생활에서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 합니다.